Micro Service Architecture
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: 단일 프로그램을 각 컴포넌트 별로 나누어 작은 서비스의 조합으로 구축 하는 방법
이전에 근무하던 곳의 팀장님이 밥 먹으면서 해주신 얘기 + 구글링으로 나름 정리를 해보았고 다음 출처를 밝힌다.
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(MSA) 개념 소개 - CLIPSOFT
작성자 : 이응호 과장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(MSA) 개념 소개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는 지인이 최근 구직을 하고 있었습니다. 그러면서 하는 말이 요즘 IT업계 구직시장에서 최고의 화두가 M
clipsoft.co.kr
내가 맨 처음 근무했던 곳은 MSA이전에 도입 사용되던 Monolithic Architecture였다.
monolithic(단일체의, 한 덩어리로 뭉친).
그래서 배포시 하나의 어플리케이션 톰캣 서버를 죽이고(해당 서비스는 배포동안 사용 불가) 배포했던 기억이 있다.
기존에 사용되던 전통적인 방식의 개발 방법인 Monolithic 아키텍처 스타일은 말 그대로 전체 애플리케이션이 하나로 되어 있어서 개발, 배포 및 테스트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만 수행 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했다.
하지만 하나의 서비스가 죽으면 그 서비스를 살리기 위해 전체를 빌드 및 배포 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서비스에 영향을 준다.
이에 반해 MSA는 단인 프로그램을 각 컴포넌트 별로 나누어 작은 서비스의 조합으로 구축하는 방법이다.
온라인 쇼핑몰을 예를 들면,
내가 이해한 바로는, 만일 주문 서비스가 죽어도 쇼핑몰 자체는 운영이 되어야 한다. 다만 주문 서비스 관련해서는 독립된 개발 및 배포가 이루어질 것이다. 주문이 되지 않는 동안에도 회원관련 서비스나 상품을 조회하고 고를 수 있는 상품 서비스는 살아 있는 것이다. 앱의 규모가 클수록 이를 사용할 수 밖에 없을것같다. 혹은 연동성이 낮거나..